🔰가습기의 종류와 차이와 가열식 가습기가 좋은 이유
가습기 종류는 크게 초음파식, 가열식, 기화식 세 가지로 나눠집니다. 초음파 가습기는 가격이 저렴하고 유지 비용이 적다는 게 장점입니다.
그러나 입자가 큰 물방울 형태로 분사되기 때문에 세균이나 이물질의 배출 위험이 크고 매일 깨끗하게 세척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초음파 가습기를 통해 분사된 입자는 폐까지 직접 도달되기 때문에 세균이 많을 경우 천식, 폐렴, 감기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반대로 기화식과 가열식은 수증기 입자로 분사되어 세균이나 이물질이 배출되지 않고 내부에 남게 됩니다. 따라서 세균이 몸으로 들어올 위험이 없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화식의 단점은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며 사용 환경에도 제한이 있는데 기화식은 지하수나 이물질이 많은 수돗물을 사용할 경우 필터 오염 속도가 빨라져 냄새가 나게 되며 실내 온도 20도 이상, 20~25도 사이의 물을 사용해야 제대로 가습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실내 온도와 물 온도가 맞지 않아도 정상적인 작동은 되지만 가습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가장 추천드리는 방식은 가열식입니다. 가열식은 끓여진 물을 수증기로 분사시켜 겨울에도 따뜻한 가습이 가능하며 다른 방식 대비 범위가 넓고 가습량도 많습니다.
또한 물을 끓이는 과정에서 살균이 되다 보니 필터가 따로 필요 없으며 필터 유지비도 들지 않습니다. 특히 가열식 중에서도 내속가열식 제품은 물이 닿는 부분을 통 세척할 수 있어 세척이 매우 편리합니다.
다만 물을 가열하다 보니 다른 방식에 비해 전력 소모가 크지만 최근에는 전력 소모를 최소화한 제품들도 많이 출시되고 있으며 가습기 본연의 기능만 본다면 가장 장점이 큰 방식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 블루필 블랙크리스탈 올스텐 인덕션 IH 가열식 가습기 – 추천 후기
📌 르젠 숨시내 가열식 가습기 LXS-IH500 (추천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