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로밍, 포켓 와이파이, 현지 유심 뭐가 좋나요? – 정리

해외여행 로밍, 포켓 와이파이, 현지 유심 뭐가 좋나요? 섬네일 타이틀




여행의 계절이 다가 오면서 혼자여행, 연인, 친구, 가족등 과의 해외 여행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해외 여행시 고민이 되는 부분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 발생되는 통신 요금입니다.

즐거운 해외 여행을 하려면 현지에서 맛집 검색, 길 찾기, 결제 등등을 이용하게 되는데 이 때 통신 데이터를 사용하게 됩니다. 해외에서 스마트폰, 노트북 등의 인터넷과 전화 등을 이용하려면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국내 통신사를 이용한 로밍
  • 포켓 와이파이 (휴대용 와이파이 접속 기계)
  • 현지 유심을 구입하는 방법


국내 통신사를 이용한 로밍, 포켓 와이파이, 현재 유심을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했습니다. 해외여행 전에 한번 쯤 읽어 보시고 나에게 맞는 서비를 확인하고 여행을 하시면 더욱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통신사 로밍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휴대전화만 껐다가 켜바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사용이 간편 합니다. 편리한 만큼 포켓 와이파이, 현지 유심 보다는 이용하는 금액이 비쌉니다.

로밍 요금제는 보통 무제한 요금제(13,000~19,000원 정도)와 사용기간/데이터 제공량이 정해진 패스요금제로 나뉘게 되는데 데이터 사용량이 많고 빠른 속도를 원한다면 무제한 요금제가 좋습니다.



SK텔레콤

SK텔레콤의 ‘원패스 VIP(데이터 VIP)’가 대표적인 로밍 무제한 요금제입니다. 하루 17,600원 이면 데이터와 문자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19,000원 이면 데이터와 문자, 음성통도 무제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SK텔레콤 로밍 서비스
1일 17,600원
데이터, 문자 무료
1일 19,000원
데이터, 문자, 음성통화 무료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로밍 패스’ 서비스는 데이터 제공량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요금제 입니다.

1GB ~ 51GB까지 30일간 사용할 데이터 용량을 정하면 되는데 3일, 8일 등 단기용으로 제로라이트 요금제도 있습니다. 7일간 3.5GB를 사용한다면 33,000원의 요금을 지불 하면 됩니다.









KT

KT의 경우에는 1명만 로밍을 신청하게 되면 함께 해외여행을 간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데이터를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KT의 로밍 데이터 ‘함께온 요금제’는 최대 5명이 공유해서 아용할 수 있으며 9GB용량 같은 경우 66,000원의 요금 지불 하면 함께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행중 제공 받은 데이터를 모두 다 사용했을 경우 1GB 단위로 충전해서 5명이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KT 로밍 데이터 함께 ON 서비스 안내






여려명이 함께 하는 여행이나 패키지 여행 같은 경우에는 가격적인 면에서 로밍 서비스 보다는 포켓 와이파이가 서비스가 합리적입니다.

다만 가격이 합리적인 대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 단말기를 들고 다녀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포켓 와이파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포켓 와이파리를 사용할 때에는 사용하는 휴대폰의 ‘데이터 테더링’을 반드시 꺼야(OFF) 하며 데이터 테더링은 기존 통신사 망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끄지 않으면 포켓 와이파이 서비스와 별개로 추가 요금이 나올 수 있습니다.





포켓 와이파이 요금은 하루 평균 16,500원 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여행자중 1명이 포켓 와이파이 서비스를 빌려오면 나머지가 와이파를 연결해 함께 사용하는 방식 입니다.

유럽이나 미국등의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하루 평균 1GB의 데이터 용량을 기본으로 제공을 하게 되는데 1GB의 용량은 유튜브, OTT 같은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 영상을 시청하지 않고, 길 찾기, 카톡등의 메신저, SNS등을 사용한다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용량입니다.

만약 제공되는 하루의 용량을 모두 사용해도 1Mbps 속도로 계속 사용할 수 있는데 이 속도는 사진이나 동영상 전송은 힘들지만, 카톡 등의 메시지 등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는 속도 입니다.






여행이 짧지 않고 방문하는 국가에 10일 이상 여행을 하게 된다면 로밍 서비스나 포켓 와이파이 서비스 보다는 현지 통신사 유심을 구입해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 됩니다.

여행하려는 해당 나라의 통신사 유심은 대부분 선불 평태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기간, 개통 날짜 등을 확인하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참고 사항으로 국내 통신사 유심을 빼고 현지 통신사 유심을 사용하게 된다면 전화번호가 바뀌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한국에서 사용하던 번호로 통화를 할 수 없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 여행용 캐리어 추천 BEST (추천 후기)

📌 여행가방 캐리어 구매시 체크 사항 (구매 가이드)

📌 야외 캠핑 여행용 블루투스 스피커 BEST 3 – 추천 후기

📌 조용한 선풍기 찾아요 – BLDC 유선 무선 선풍기 4제품 리뷰

📌 캠핑 돔텐트 추천 3제품 리뷰 – 원터치돔텐트, 차박텐트